GitHub ID : soohyun-dev
윤수현의 개발 공간
GitHub ID : soohyun-dev
전체 방문자
오늘
어제
  • 분류 전체보기 (918)
    • 성장기록 (49)
      • 성장기록 (3)
      • 우아한테크코스 (16)
      • 프로젝트 (15)
      • TIL (14)
      • 테오의 스프린트 (1)
    • 프로그래밍언어 (88)
      • C언어 (14)
      • HTML\CSS (12)
      • JavaScript (7)
      • React (23)
      • Python (11)
      • JAVA (14)
      • TypeScript (6)
    • 알고리즘 공부 (736)
      • 코드업 - 파이썬 (108)
      • 백준 - 파이썬 (468)
      • 백준 - 자바스크립트 (125)
      • 프로그래머스 - 파이썬 (1)
      • 프로그래머스 - 자바스크립트 (34)
    • 책 리뷰 (9)
      • 프로그래밍 (3)
      • 독서 (6)
    • 전자기기 (1)
    • 일상, 일기 (18)
    • 기술 세미나 (2)

블로그 메뉴

  • 홈
  • 태그
  • 방명록

공지사항

인기 글

태그

  • 프로그래머스자바스크립트
  • 프로그래밍언어
  • 파이썬
  • 자바스크립트
  • 코드업파이썬
  • 백준파이썬
  • 프로그래머스풀이
  • PYTHON
  • 프론트엔드
  • 코딩테스트
  • 프로그래머스
  • 백준
  • 영어독해
  • 독해
  • 백준풀이
  • 영어
  • javascript
  • 코드업
  • 코딩
  • 코테

최근 댓글

최근 글

티스토리

hELLO · Designed By 정상우.
GitHub ID : soohyun-dev

윤수현의 개발 공간

백준/ Gold 3 문제 , 백준 파이썬 1833 , 고속철도 설계하기 [최소 스패닝 트리, 프림 알고리즘]
알고리즘 공부/백준 - 파이썬

백준/ Gold 3 문제 , 백준 파이썬 1833 , 고속철도 설계하기 [최소 스패닝 트리, 프림 알고리즘]

2022. 8. 23. 10:58

백준/ Gold 3 문제 , 백준 파이썬 1833 , 고속철도 설계하기 [최소 스패닝 트리, 프림 알고리즘]

 

 

풀이 시간

 

 

Check Point !   ( 해당사항 ✓체크 )

1. 막힘 없이 수월하게 풀린 문제인가?

2. 1시간이내로 풀렸던 문제인가?

3. 1시간 이상 or 며칠을 두고 풀어봤더니 풀린 문제인가?

4. 시간을 써도 도무지 풀 수 없는 문제인가?

5. 솔루션을 찾아봤는가?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난이도 체감
1. 최상
2. 상
3. 중
4. 하


<이해도>
1. 완벽히 이해
2. 다소 헷갈리는 부분들이 있음
3. 이해 못함


<덧붙일 말>
기존에 깔린 고속도로를 우선적으로 탐색하고, 기존 고속도로 전체를 비용에 모두 추가 시켜야한다.

 

 

 

문제 출처
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833

 

1833번: 고속철도 설계하기

첫째 줄에 두 정수 C, M를 출력한다. C는 고속철도망을 설치하는데 든 총 비용이며, M은 새로이 설치한 고속철도의 개수이다. 다음 M개의 줄에는 새로 고속철도가 설치된 두 도시번호를 출력한다.

www.acmicpc.net

 

 

풀이

 

1. 입력 받은 행렬 처리

 

그래프에는 가중치와 연결된 노드 , 기존 고속도로인지 새로 까는건지, 연결 시킨 노드 이렇게 저장한다.

 

0은 기존에 있는 고속도로

 

1은 새로 까는 고속도로 라는 표시를 해주었다.

 

 

연결 시키는 노드를 따로 또 저장하는 이유는 나중에 출력할때 편하게 하기 위함이다.

 

그리고 total 이라는 변수에 기존 고속도로 비용을 모두 저장시킨다.

 

이 값과 나중에 새로까는 고속도로 비용을 합해서 출력할 것이다.

 

 

 

그리고 처음에 기존 고속도로일경우 음수를 양수로 바꿔서 저장했었는데 이렇게 되면 기존 고속도로를 우선적으로 탐색하지 않는다. 

우리가 최소화 하려는 것은 C이다.

 

문제에 명시된 이 문구가 요구하는 것은 결국 기존 고속도로를 최대한 이용하자는 것이므로 음수 그대로 저장시킨다.

 

 

 

 

2. 결과값 출력

 

기존 고속도로 비용은 total 이라는 변수에 따로 저장했으므로 C==1 인 것들만 확인해서 비용을 저장시킨다.

 

이후 아까 같이 넣어주었던 연결된 노드와 연결시킨 노드를 answer 리스트에 저장시킨다.

 

 

이 모든 과정이 끝나면 total과 result 를 합해 고속도로를 만드는데 든 총 비용과 새로 연결 시킨 고속도로 갯수를 출력하고

 

그 고속도로들을 행마다 출력시켜주면 된다.

 

 

 

 

정답

 

 

import heapq
import sys
input=sys.stdin.readline

N=int(input())
matrix=[]
for i in range(N):
    matrix.append(list(map(int,input().split())))
    
graph=[[] for _ in range(N+1)]

total=0
for i in range(N):
    for j in range(i+1,N):
        tmp=matrix[i][j]
        if tmp<0:
            graph[i+1].append((tmp,j+1,0,i+1))
            graph[j+1].append((tmp,i+1,0,j+1))
            total+=(-tmp)
        else:
            graph[i+1].append((tmp,j+1,1,i+1))
            graph[j+1].append((tmp,i+1,1,j+1))

visited=[True,True]+[False]*(N-1)
q=graph[1]
heapq.heapify(q)
result=0
answer=[]

while q:
    Z,X,C,D=heapq.heappop(q)
    if not visited[X]:
        if C==1:
            result+=Z
            answer.append([D,X])
        visited[X]=True
        for i in graph[X]:
            if not visited[i[1]]:
                heapq.heappush(q,i)
print(total+result,len(answer))
for i in range(len(answer)):
    print(*answer[i])

 

반응형

'알고리즘 공부 > 백준 - 파이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백준/ Gold 2 문제 , 백준 파이썬 10423 , 전기가 부족해 [최소 스패닝 트리, 프림 알고리즘]  (0) 2022.08.24
백준/ Gold 3 문제 , 백준 파이썬 1368 , 물대기 [최소 스패닝 트리, 프림 알고리즘]  (0) 2022.08.23
백준/ Gold 4 문제 , 백준 파이썬 6497 , 전력난 [최소 스패닝 트리, 프림 알고리즘]  (0) 2022.08.22
백준/ Gold 3 문제 , 백준 파이썬 16202 , MST 게임 [최소 스패닝 트리, 프림 알고리즘]  (0) 2022.08.22
백준/ Gold 4 문제 , 백준 파이썬 21924 , 도시 건설 [최소 스패닝 트리, 프림 알고리즘]  (0) 2022.08.22
    '알고리즘 공부/백준 - 파이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  • 백준/ Gold 2 문제 , 백준 파이썬 10423 , 전기가 부족해 [최소 스패닝 트리, 프림 알고리즘]
    • 백준/ Gold 3 문제 , 백준 파이썬 1368 , 물대기 [최소 스패닝 트리, 프림 알고리즘]
    • 백준/ Gold 4 문제 , 백준 파이썬 6497 , 전력난 [최소 스패닝 트리, 프림 알고리즘]
    • 백준/ Gold 3 문제 , 백준 파이썬 16202 , MST 게임 [최소 스패닝 트리, 프림 알고리즘]
    GitHub ID : soohyun-dev
    GitHub ID : soohyun-dev
    환영합니다!😊 이곳은 저의 개발에 관한 내용들을 정리하는 공간입니다. 알고리즘 풀이에도 관심이 많아요. 좋은 하루 되세요~! github : soohyun_dev

    티스토리툴바